바이오시밀러 대표주 셀트리온, 자사주 매입 결정 발표 이후 주가 5프로 상승

셀트리온은 우리나라에서 바이오 투자하면 빼놓을 수 없는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셀트리온은제약산업의불모지에서세계최초로‘항체바이오시밀러’라는신산업을개척한대한민국대표글로벌종합생명공학기업입니다.

출처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출처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셀트리온, 자사주 매입 결정 발표 이후 약 5프로 주가 상승

아래의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셀트리온은 1년 동안 큰 주가 상승이 없었고 최근에는 15만원 정도에서 바닥을 형성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오늘 약 500억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하겠다는 계획은 발표하고 나서, 약 5프로에 달하는 강한 주가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연초에 반도체(삼성전자, SK하이닉스), 2차전지(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플랫폼(네이버, 카카오) 주식들이 강하게 반등하면서 코스피 지수가 크게 오른 것에 비해서 셀트리온의 주가는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어찌 됐든 오늘 자사주 매입으로 인한 주가 상승은 셀트리온 주주들에게 좋은 소식이었겠습니다.

셀트리온의 자사주 매입이 어떻게 주가에 좋은 영향을 주었는지 한번 알아봅시다.

주주들이 환영하는 회사의 자사주 매입

주주들이 자사주 매입을 환영하는 것은, 당연히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믿기 때문일 것입니다.

자사주 매입은 주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잠깐 알아봅시다.

자사주는 자기 회사의 주식을 말합니다. 기업은 다른 투자자들처럼 자기 회사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습니다. 보통 주가가 지나치게 저평가돼 주가를 안정화시키기 위해 기업이 자기자금으로 자기 회사 주식을 직접 취득해 보유하고 있는 것을 자사주 매입이라고 합니다.

자사주를 매입하는 목적은 다양하지만 대부분 주가 안정과 주주가치를 제고하기 위한 이유가 가장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주가는 매수와 매도 주문이 만나 거래가 체결되면서 형성됩니다. 자사주 매입을 통해 매수 주문이 많아지면 당연히 주가가 상승하려는 힘이 강해지게 되기 때문에 자사주 매입은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회사가 생각하기에 회사의 가치에 비해 주가가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자사주 매입을 나섰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식 시장 참여자들은 자사주 매입을 주가가 바닥 근처에 도달했다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덩달아 매수에 나설 것입니다.

하지만 자사주 매입은 임시방편으로, 아예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해야 호재로 반영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우리가 주식을 샀다가 다시 팔 수 있듯이, 회사도 자사주 매입한 이후 보유하고 있는 자기주식을 다시 팔 수도 있는 것입니다. 회사의 주가가 낮았을 때 자사주 매입을 했다가, 나중에 주가가 어느 정도 올랐을 때 회사가 다시 주식을 판다면 주가는 도로 하락할 것입니다.

미국과 같은 금융 선진국에서는 자사주 매입 이후 대부분 소각으로 이어지는 관행이 자리 잡고 있다고 합니다. 자사주 매입 이후 소각이 일어나면, 소각하는 자사주만큼 전체 주식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1주 당 가치가 상승하고, 주당 배당금이 높아지는 등 주주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러한 관행이 자리 잡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사주 매입의 효과가 크지 않은 것입니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금융위원회가 조만간 자사주 매입 후 소각 의무화와 인적분할 과정에서 자사주에 대한 신주 배정 금지 등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결을 위한 정책을 논의할 전망이라고 하니,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자사주 소각 의무화…메리츠금융 등 밸류업 기대" - 연합인포맥스

(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 저평가)'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그간 자사주를 꾸준히 매입해 온 기업들에 주목할 필

news.einfomax.co.kr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