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 / 알바] 문제 풀이 앱 큐리 튜터 활동 경험담 (4개월 수익 인증 포함)

문제 풀이 앱 큐리 튜터 활동으로 소소하게 용돈벌기

석사 논문 작성 이후 취업 전까지 4개월 동안 문제 풀이 앱인 큐리에서

튜터로 활동하면서 나름 만족할만한 돈을 벌 수 있었는데요, 

큐리의 가입 방법 및 활동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수익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도 콴다와 같은 온라인, 비대면 문제 풀이 앱이 있었지만, 코로나 이후 비대면 수업이 일상화가 되면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출시되었습니다.

대학생 때부터 과외를 꾸준히 해왔는데요, (나름 척척석사인 장점을 살려서)

아래의 서비스들에서도 튜터로서 활동해보았습니다.

 

1) 콴다 앱에서 학생들이 질문하는 문제를 풀어주는 콴다 튜터


2) 콴다의 시스템을 활용해서 비대면으로 과외를 진행하는 콴다 과외 선생님

콴다 과외 선생님 활동


3) 큐리 앱에서 학생들이 질문하는 문제를 풀어주는 큐리 튜터

인공지능 수학 문제풀이 앱 큐리, CURI

콴다와 큐리의 가장 큰 차이점은,

 

콴다는 풀이를 사진을 통해 학생에게 전달하지만

큐리는 풀이를 영상을 통해 학생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실제 튜터 활동 사례

 

사진으로 전달하는 것(콴다)과 영상으로 전달하는 것(큐리)의 장단점이 있는데요

 

먼저 사진으로 전달하는 경우의 장점은 장소의 제약이 크게 없이 어디서나 튜터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의 경우, 말로 하면 금방 설명할 수 있는 것을 손으로 하나하나 써서 전달해야 하다보니 조금 답답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영상으로 전달하는 경우의 장점은

학생이 요청한 문제가 글로 써서 하나하나 설명하기에 힘든 문제일 때, 실제 수업을 하는 것처럼 말로 보충설명을 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점의 경우, 아무래도 영상으로 전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잡음이 들어갈 수 있는 시끄러운 카페나 말을 크게 할 수 없는 도서관에서는 튜터 활동을 하기 어렵습니다.

 

콴다와 큐리에서 둘다 활동해본 저로서는,

영상으로 설명할 때 오히려 문제 풀이에 시간이 덜 들어서 큐리가 더 좋았습니다.

 

1. 튜터 가입 방법

아래와 같이 큐리 앱 설치, 회원가입, 로그인 이후 튜터신청에서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미션은 중등, 고등문과, 고등이과 문제 중 커버 가능한 가장 높은 수준의 문제를 풀어서 제출하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 간단한 중등수학 문제를 태블릿에 푸는 것을 녹화하여 제출했습니다.

 

제출이 완료되면 심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메시지가 왔고, 이후 통과되었다는 메세지도 왔습니다.

 

통과되었다면 이제 열심히 문제를 풀면 됩니다.

 

2. 문제 풀이 방법

신규 질문 탭에서 학생들의 질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학교 문제의 경우 기본적으로 한 문제당 475원입니다.

고등학교 문제의 경우 기본적으로 한 문제당 725원입니다.

 

우측에 + 100으로 표시된 것은,

다른 튜터가 문제 풀이를 시도했지만 제한 시간 내에 풀지 못 해서 보너스 금액이 붙어 있는 것입니다.

보너스 100원이 끌려서 문제 풀이를 시도해볼 수도 있지만, 다른 튜터가 끝까지 풀지 않고 포기한 이유가 보통 있더라구요.

 

신규 질문 탭에 있는 학생들이 올린 질문을 썸네일을 통해 대충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면, 미리보기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를 풀어주는 좋은 일이기도 하지만 어쨋든 돈을 버는 일이기 때문에

(저의 경우) 문제 수준을 파악하고 가성비를 빠르게 판단하고 문제를 풀지 안 풀지 결정했습니다.

 

최대한 학생에게 빠르고 명확하게 설명해줄 수 있는 문제를 위주로 골랐고, 평균 풀이 시간은 5분 정도였습니다. 신규 질문 탭에 남아있는 문제가 많을 때는, 다음 문제를 계속 해서 풀기 위해 더욱 더 빠르게 문제를 풀었던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는 소위 '꿀문제다'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다른 튜터 선생님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계실 겁니다. 그래서 문제 풀이 신청을 해도, 이미 다른 튜터 선생님이 풀이를 시작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신규 질문 탭에 남아있는 문제가 너무 없다면, 적당히 어려운 난도의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제를 풀기로 결정했다면, 태블릿에 있는 노트 앱과 녹화 기능을 활용하여 학생에게 풀이를 전달하면 끝입니다.

 

보통 질문하는 학생들이 학교나 학원 숙제를 물어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적당한 풀이와 답이 맞으면 추가 질문을 잘하지 않습니다만, 가끔 기특한 학생들이 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 추가로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채팅이나 영상을 추가로 녹화하여 보충 설명을 해주면 됩니다.

 

찜 목록

풀이가 마음에 들면 학생들이 관심 튜터로 지정하기도 합니다.

학생들은 찜한 튜터에게 지정질문을 할 수도 있는데요, 지정질문의 경우 돈을 좀 더 받을 수 있습니다.

 

3. 수익 인증 및 후기

2022년 1월말부터 5월말까지 4개월 정도 큐리 튜터로서 활동을 했고, 약 100만원 정도 벌었습니다.

요즘 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배달파트너와 같은 배달 부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입니다.

배달 부업의 장점은 날씨만 괜찮다면 내가 원하는 시간대를 골라서 할 수 있다는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큐리도 배달 부업처럼 남는 시간에 편하게 할 수 있고, 과외와 달리 장소를 이동해야 할 필요도 없다는 점이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새내기 대학생들이 과외 경험을 쌓는 데도 약간의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단점이라면, 학생들의 질문이 없을 때는 수익을 낼 수 없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큐리는 이투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시간이 조금 널널하고 수익을 안정적으로 발생시키고 싶다면, 이투스에서 동시에 제공하고 있는 비대면 과외 서비스 '스카이탭'에서 튜터로 활동을 해보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출처 : Wall Street Memes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