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의 개념과 ETF 투자의 장단점

ETF는 무엇이고 ETF 투자의 장단점은...

ETF (Exchanged Traded Fund)

 

ETF는 특정 지수나 특정 자산의 가격 움직임과 수익률이 연동되도록 설계된 펀드인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펀드와 달리 주식 시장에서 활발하게 거래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펀드의 경우 매수, 매도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기나긴 환매기간을 가지고 있지만, ETF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활발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다각화, 유연성 및 기존 뮤추얼 펀드보다 낮은 비용을 제공하는 투자 수단을 찾고 있다면 ETF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투자와 마찬가지로 고려해야 할 장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ETF 투자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면서 ETF에는 어떠한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 투자의 장점

 

 

(1) 다각화

 

ETF는 투자자에게 주식, 채권 및 상품을 포함한 광범위한 자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다양화는 다양한 투자에 위험을 분산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시장 변동성으로부터 포트폴리오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를 하고 싶은데 어떤 주식을 사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미국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또는 S&P 지수를 추종하는 SPY에 투자하여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2차전지 산업이 유망하여 관련된 회사에 투자하고 싶은 경우에

LG에너지솔루션이나 삼성SDI와 같은 개별주식에 투자할 수도 있으나, 2차전지 관련 ETF에 투자하여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개별기업의 수익률이 더 높을 수도 있으나, 안정적으로 산업의 성장에 올라타서 수익을 누릴 수 있습니다.

 

2023년 연초 대비 수익률 비교

 

TIGER 2차전지테마 ETF의 상위 구성종목

 

TIGER 2차전지테마에 투자한다면,

LG에너지솔루션(9.25%) 뿐만 아니라 다양한 2차전지 관련 회사에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1주를 사기 위해서는 약 50만원이 필요하지만,

TIGER 2차전지테마를 통해 투자를 하면 보다 낮은 가격으로 LG에너지솔루션에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2) 비용 절감

 

ETF는 하루 종일 거래가 가능하므로 투자자는 언제든지 주식을 사고 팔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은 단기 시장 움직임을 이용하거나 포트폴리오를 빠르게 조정하려는 투자자에게 특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3) 투명성

 

ETF는 보유 자산을 매일 공개해야 합니다. 즉, 투자자는 투자 대상을 정확히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투명성은 투자자와 펀드 매니저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대표 ETF인 KODEX 200의 상위 구성종목

 

ETF 투자의 단점

 

 

(1) 적극적인 관리의 부족

 

적극적인 관리의 부족은 비용 절감 측면에서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ETF는 수동적으로 관리됩니다. 즉, 투자자를 대신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관리자가 없습니다. 이로 인해 기회를 놓치거나 실적이 저조한 투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TF라고 만능인 것이 아닙니다. 주식 시장이 활황이라도 ETF가 추종하는 지수가 떨어진다면 덩달아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애초에 좋은 ETF를 골라야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2) 추적 오류

 

ETF는 특정 지수 또는 벤치마크를 추적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ETF의 성과와 기본 지수의 성과 사이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추적 오류는 지수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을 찾는 투자자에게 불리할 수 있습니다.

 

 

(3) 유동성

 

ETF는 거래 측면에서 유연성을 제공하지만 경우에 따라 비유동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는 기존 펀드만큼 거래량이 많지 않은 소규모 틈새 ETF의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비유동성은 투자자가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으며, 더 넓은 매수-매도 스프레드와 더 높은 거래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KODEX 200과 같이 시가총액이 6.5조 정도 되는 규모가 큰 ETF도 있으나, 오른쪽에 보시는 것처럼 시가총액이 10억대인 규모가 매우 작은 ETF도 있습니다.

 

따라서 ETF가 추종하고 있는 지수도 중요하지만, 원활한 거래를 위해서는 해당 ETF의 시가총액이 너무 작지는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똑같이 KOSPI 200 지수를 추종하는 "KODEX 200"과 "TIGER 200"의 시가총액을 비교해보면,

KODEX 200의 시총은 약 6.5조

TIGER 200의 시총은 약 1.8조 입니다.

 

 

(4) 복잡성

 

ETF는 일반적으로 이해하기 쉽지만 투자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상품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버리지 및 인버스 ETF는 변동성이 심할 수 있으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ETF

KOSPI 200 지수를 추종하는 KODEX 200

 


 

중국 전기차와 2차전지 산업에 투자하는 TIGER 차이나전기차 SOLACTIVE ETF

 


 

 

삼성그룹의 핵심계열사에 투자하는 KODEX 삼성그룹 ETF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